최근에 MZ세대라는 문구를 많이 보실 수 있습니다. MZ세대는 밀레니얼 시대를 의미하는 M과 1995년부터 2004년 출생자를 뜻하는 Z가 합쳐져서 만들어진 세대를 의미합니다. 즉 1980년부터 2004년생까지 사람들을 이야기를 합니다. 그렇다면 왜 최근 MZ세대에 대한 이야기를 많이 할까요? 최근 2030들의 반란, 2030들의 어쩌고 저쩌고 여러 가지 이야기를 많이 보셨을 것입니다. 현재로서 가장 트렌드를 이끌고 있고 또 새롭고 신규 소비층이기 때문에 관심이 상당히 많습니다. 또한 약간 특유의 신선함이 있기 때문에 관심이 많습니다.
- 음식과 관련되어있는 MZ세대 최근 트렌드
- 직장과 관련된 트렌드
- 살아가는 방법 (일상, 사랑 등)
- MZ세대들의 취향
음식과 관련된 MZ세대 트렌드
최근에 아주 특이한 컬래버레이션이 많이 나옵니다. 인절미 아이스크림, 흑임자 라테, 곰표 밀맥주와 같은 것들입니다. 인절미, 흑임자 이런 것들은 사실 어른의 입맛입니다. 즉 60~70대가 좋아하는 그러한 음식과 현재 젊은 사람들이 즐겨먹는 아이스크림이나 커피와 콜라보가 되어서 아주 특이한 결과물을 내고 또 그런 것들이 사랑받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할매니얼이라는 말까지 나옵니다. 즉 현재 밀레니얼 세대들이 이러한 할머니들의 입맛에 열광을 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중심에 있는 사람은 바로 윤여정 배우님입니다. 최근에 오스카 여우조연상을 수상하면서 더욱더 화제가 되었었습니다.
그리고 강릉 하면 떠오르는 커피가 있죠? 바로 흑임자 라테인데요. 이렇듯 요즘 2030들은 약간 할머니 취향 같은 것들을 좋아하면서도 현재의 트렌드까지 따라가고 있어서 상당히 이색적인 느낌이 많이 들고 이러한 층을 타깃으로 한 여러 가지 것들이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직장과 관련된 MZ세대 트렌드
사실 과거의 사람들은 일을 위한 일, 즉 회사를 위해서 일을 하는 사람들이 많았습니다. 하지만 최근 2030 세대는 성향 자체가 다릅니다. 일한 만큼 보상을 받는 것은 너무나도 당연한 것이며 그러한 권리들을 내세울 줄 압니다. 최근 SK 하이닉스에서 벌어진 일들만 봐도 알 수 있습니다. 회사에서는 이미 수익이 많이 난 상황이었지만 보너스가 너무 적고 그러한 불만들이 MZ세대로부터 나왔고 경영진에게 메일까지 썼다고 합니다. 옛날 같았으면 개념 없는 사람을 취급할 수 있지만 지금은 어찌 보면 당연한 것입니다. 성과가 좋았다면 일한 만큼 보너스를 받는 것은 직장인으로서 당연한 요구사항입니다. 과거에는 이렇게 누구도 하지 못했습니다.
결국엔 이러한 모습들이 사실은 워크 앤 라이프 밸런스를 중요하게 생각한다고 볼 수도 있습니다. 적절한 보상에 따른 휴식이 있어야 됩니다. 혹자는 너무 충성심이 없느냐 라고 물어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렇지는 않습니다. 주어진 시간에 일을 열심히 하고 또 열정을 불태우는 경향도 있기 때문에 MZ세대들은 업무 능력도 좋은 편에 속합니다.
살아가는 방법
MZ세대 뜻에 대해서 알아보셨다면 아시겠지만 아주 신박한 느낌이기도 합니다. 아마 공감하실분들도 상당히 많습니다만 이색적인 경험을 상당히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하나의 물건을 사더라도 남들은 쓸데없다고 안 살 물건들도 본인에게 가치만 있고 기분을 좋게 해 주면 거침없이 돈을 씁니다. 즉 본인을 위해서 사는 것이죠. 과거 일부 사람들은 오로지 자식들을 위해서 돈을 쓰고 이런 경향이 많았다면 현재 MZ세대들은 자아를 중요시합니다. 또한 스마트폰을 어릴 적부터 써왔기 때문에 아주 능숙하여서 뭐든지 적응이 빠릅니다.
그리고 다만 추를 추구를 합니다. 다양한 만남을 추구하고 그 속에서 녹아드는 것이 상당히 쉽습니다. 친구도 금방 사귀고 이리저리 많은 관계들을 형성을 해나가면서 본인의 자아를 충족하고 여러 가지 것들을 배웁니다. 즉 이리저리 따져보면 MZ세대들은 본인의 가치에 대해서 끊임없이 고민을 하고 그것을 해소하고자 하는 생각들이 많습니다.
또한 최근 2030들은 아주 독특한 사업들로 틀에 박히지 않아서 어린 나이에 성공을 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또 그에 따라 그 돈을 아껴 쓰는 것보다는 쓸데는 쓰고 자랑할 때는 자랑하는 플렉스 문화를 즐깁니다. 이에 따라서 여러 가지 고가의 물건이나 명품백들이 과거보다 더 훨씬 더 많이 판매가 되고 보급화가 되었습니다.
명품 가방을 왜 사느냐 물어보는 사람들도 상당히 많을 것입니다. 허세라고 볼 수도 있지만 본인을 나타내고 또 어느 정도 여유를 가지고 있다고 보여주는 것일 수도 있지만 결국에는 본인이 만족해서 그렇습니다. 본인이 만족하고 기분이 좋다면 그 정도 큰돈은 과감히 결제를 하는 스타일입니다.
MZ세대 뜻 취향 정리
SNS는 기본입니다. 또한 집단에 대한 희생보다는 개인의 행복에 더 초점을 맞춥니다. 이러다 보니 어떤 물건을 사더라도 본인에게 재미를 줄 수 있고 기쁘다면 망설임 없이 물건을 구매하기도 합니다. 또한 말씀드렸다시피 명품 옷이나 지갑에 플렉스를 하는 것들 때문에 사업을 하시는 분들에게는 이러한 곳에 마케팅을 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마치며
세상은 빠르게 변하고, MZ세대 뜻이 요새 대세가 되면서 많은 사람들이 찾아보고 있습니다. MZ세대 뜻을 아는 것도 중요하지만 이러한 세대에 대한 이해가 기반이 되어야 합니다. MZ세대 뜻만 안다고 이해를 할 수 있는 것이 아니며 왜 2030들은 이러한 것들을 즐기고 좋아하는지 이해를 하셔야만 합니다. 만약에 사업을 하시는 분들이라면 이러한 분야를 더욱더 잘 이해를 하셔야 되는데요. 따라서 오늘 여러 가지 측면에서 본 MZ세대 뜻과 특징들 잘 보시길 바랍니다.
'생활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국민 취업지원제도 필수확인 (0) | 2021.05.18 |
---|---|
LH국민임대아파트 모집공고 자격조건 정리 (0) | 2021.05.17 |
퇴직금 중간정산 요건 정리 (0) | 2021.05.13 |
부동산114 아파트 시세 조회 추천사이트 (0) | 2021.05.12 |
정부24시 홈페이지 보조금24 혜택 필수! (0) | 2021.05.12 |
최근댓글